관리 메뉴

드럼치는 프로그래머

[Linux] 파일시스템의 종류 본문

★─Programing/☆─Linux

[Linux] 파일시스템의 종류

드럼치는한동이 2007. 8. 6. 17:36

파일시스템의 종류

 리눅스는 몇가지 파일시스템을 지원한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중요한 파일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minix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신용할만 하다고 가정되나, 특징에서 다소 제한이 있고(몇몇 time stamp가 유실되고, 파일이름은 최대 30문자이다), 성능에 제한이 있다(파일시스템당 최대 64메가바이트).

xia
파일이름과 파일시스템 크기 한계를 끌어올린 minix 파일시스템을 수정한 버전이나, 새로운 특징은 없다. 매우 유명하지는 않으나 매우 잘 작동한다고 보고된다.

ext2
리눅스 파일시스템 본연의 대부분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현재 가장 유명한 파일시스템. 쉽게 호환되면서 업되게 설계되어 있어서, 새 파일시스템 버전때문에 존재하는 파일시스템을 다시 만들 필요가 없다.

ext
상위 호환성이 없던 ext2의 구 버전. 설치시에 거의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ext2로 전환했다.
여기에, 다른 운영체제와 파일 교환을 쉽게 하기 위해, 몇가지 외부의 파일시스템을 지원한다. 이 외부 파일시스템들은 유닉스 특징이 부족하다던가, 심각한 제한이 있다던가, 아니면 다른 특별한 점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리눅스 파티션처럼 작동한다.

msdos
MS-DOS(OS/2 Windows NT) FAT파일시스템과 호환

umsdos
msdos파일시스템을 리눅스상에서 긴 파일명, 소유자, 접근권한, 링크와 장치파일들을 지원하도록 확장한 것. umsdos는 보통의 msdos파일시스템이 리눅스 파일시스템처럼 사용되도록 하기 때문에, 리눅스를 위해 파티션을 나눌 필요를 없앤다.

iso9660
CD-ROM 표준 파일시스템. 시디롬 표준에 좀더 긴 파일명을 쓸 수 있는 확장한 유명한 록 릿지(Rock Ridge)가 자동으로 지원된다.

nfs
많은 컴퓨터들이 컴퓨터들의 파일에 서로 쉽게 접근하기 위해 컴퓨터들이 서로 파일시스템을 공유하도록 하는 네트웍 파일시스템(Nework FileSystem)

hpfs
OS/2 파일시스템

sysv
SystemV/386 SystemV/386에서 나온 것들과 Xenix의 파일시스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