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드럼치는 프로그래머

[2007.11.01] [040] JAVA 5주차학습보고서 - 클래스 ( Class ) 본문

★─M2S Study/☆─07.10 2학년

[2007.11.01] [040] JAVA 5주차학습보고서 - 클래스 ( Class )

드럼치는한동이 2007. 11. 7. 00:06

2007학년도 2학기

 

5 주차 학습 보고서

참여프로그램

TU튜터링( ) 040( O )

교과목(주제)

JAVA Programing

팀 명

M2S 07기

모임일(시간)

2007. 11. 01 목요일

PM. 06 : 00

모임장소

개발관 102호

참석인원

전체( 6 )명 중 ( 6 )명 참석

참석자(이름)

이동한, 김용애, 김정은,

윤상현, 이재흔, 정영주

다음주

모임일(시간)

2007. 11. 08 목요일

PM. 06 : 00

다음주

모임장소

개발관 102호

학습 내용

목표

클래스 ( Class )

내용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특징 -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2. 클래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절차, 클래스를 작성하는 형식

3. 클래스의 구성요소 - 생성자, 멤버 변수, 멤버 메서드

① 생성자 - new연산자를 이용해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된다. 반환되는 데이터 형이 없다.

② 멤버변수 - 클래스의 속성을 정의하기 위해 선언된 변수

- 메서드 내부가 아닌 클래스에 바로 선언하며 접근 제어자를 가질 수 있다.

③ 멤버 메서드 - 클래스 내부의 멤버 변수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몰라도 멤버 메 서드를 사용하여 원하는 동작이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은닉화, 캡슐화)

4. 패키지(package) - 패키지의 선언은 처음에 한번만 선언되어야 한다.

소감

평가

자바의 중요한 특징인 클래스를 배우기 시작하였습니다. 난이도 어려워진 관계로 스터디 방식을 각자 공부해온 개념을 발표하는 방식에서 리더인 제가 앞에서 순서대로 집어보며 부족한 점을 가르쳐주는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개념이 C언어와 다르게 객체 지향적이라 다들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C언어만 접했던 학우들에겐 어려움이 있었으나 클래스의 첫 부분이라 쉽게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장인 클래스의 상속에서는 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잘 이겨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제

◈ 학생 성적을 입력 받아서 성적, 총점, 평균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

- 학생정보를 나타내는 클래스 구현

① 총점 구하는 메서드 구현 ② 총점 관련 메서드를 호출하여 평균을 구하는 메서드 구현

③ tools 패키지에 포함시킨다.

- 학생 성적을 입력 받아서 성적, 총점, 평균을 출력하는 클래스 구현

① tools 패키지를 이용한다.

다음주

계획

클래스 ( 상속 )

                                                                                         2007 년 11 월 5 일

                                                                                     튜터 및 리더   이 동 한
                                                                                     
제 출 자        이 동 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