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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MFC] 메시지 루프 ( 메시지 구동 시스템 ( Message Driven System )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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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MFC] 메시지 루프 ( 메시지 구동 시스템 ( Message Driven System ) )

드럼치는한동이 2009. 2. 25. 09:44

윈도우즈를 메시지 구동 시스템(Message Driven System)이라고 하며 이 점이 도스와 가장 뚜렷한 대비를 이루는 윈도우즈의 특징이다. 도스에서는 프로그래머에 의해 미리 입력된 일련의 명령들을 순서대로 실행하는 순차적 실행방법을 사용한다. 윈도우즈는 이와 다르게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 실행 순서가 달라지는 데 여기서 말하는 상황이란 바로 어떤 메시지가 주어졌는가를 말한다.


메시지란 사용자나 시스템 내부적인 동작에 의해 발생된 일체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마우스의 버튼을 눌렀다거나 키보드를 눌렀다거나 윈도우가 최소화되었다거나 하는 변화에 대한 정보들이 메시지이다. 메시지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에서는 메시지가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가를 분석하여 어떤 루틴을 호출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즉 순서를 따르지 않고 주어진 메시지에 대한 반응을 정의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윈도우즈 프로그램에서 메시지를 처리하는 부분을 메시지 루프라고 하며 보통 WinMain 함수의 끝에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존재한다.

 
while(GetMessage(&Message,0,0,0)) {
	TranslateMessage(&Message);
	DispatchMessage(&Message);
}


메시지 루프는 세 개의 함수 호출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루프는 while문으로 싸여져 있다. 각 함수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 대충 알아보자.


BOOL GetMessage( LPMSG lpMsg, HWND hWnd, UINT wMsgFilterMin, UINT wMsgFilterMax);


이 함수는 시스템이 유지하는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를 읽어들인다. 읽어들인 메시지는 첫번째 인수가 지정하는 MSG 구조체에 저장된다. 이 함수는 읽어들인 메시지가 프로그램을 종료하라는 WM_QUIT일 경우 False를 리턴하며 그 외의 메시지이면 True를 리턴한다. 따라서 WM_QUIT 메시지가 읽혀질 때까지, 즉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전체 while 루프가 계속 실행된다. 나머지 세 개의 인수는 읽어들일 메시지의 범위를 지정하는데 잘 사용되지 않으므로 일단 무시하기로 한다.


BOOL TranslateMessage( CONST MSG *lpMsg);


키보드 입력 메시지를 가공하여 프로그램에서 쉽게 쓸 수 있도록 해 준다. 윈도우즈는 키보드의 어떤 키가 눌러졌다거나 떨어졌을 때 키보드 메시지를 발생시키는데 이 함수는 키보드의 눌림(WM_KEYDOWN)과 떨어짐(WM_KEYUP)이 연속적으로 발생할 때 문자가 입력되었다는 메시지(WM_CHAR)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A키를 누른 후 다시 A키를 떼면 A문자가 입력되었다는 메시지를 만들어 낸다.


LONG DispatchMessage( CONST MSG *lpmsg);


시스템 메시지 큐에서 꺼낸 메시지를 프로그램의 메시지 처리 함수(WndProc)로 전달한다. 이 함수에 의해 메시지가 프로그램으로 전달되며 프로그램에서는 전달된 메시지를 점검하여 다음 동작을 결정하게 된다.


메시지 루프에서 하는 일은 메시지를 꺼내고, 필요한 경우 약간 형태를 바꾼 후 응용 프로그램으로 전달하는 것 뿐이다. 이 과정은 WM_QUIT 메시지가 전달될 때까지, 즉 프로그램이 종료될때까지 반복된다. 결국 메시지 루프가 하는 일이란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를 꺼내 메시지 처리 함수로 보내주는 것 뿐이다.


실제 메시지 처리는 별도의 메시지 처리 함수(WndProc)에서 수행한다. 메시지는 시스템의 변화에 대한 정보이며 MSG라는 구조체에 보관된다. MSG 구조체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typedef struct tagMSG
{
    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DWORD       time;
    POINT       pt;
} MSG;


각 멤버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멤버 의미
hwnd 메시지를 받을 윈도우 핸들이다.
message 어떤 종류의 메시지인가를 나타낸다. 가장 중요한 값이다.
wParam 전달된 메시지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가진다.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는 메시지별로 다르다. 32비트값이다.
lParam 전달된 메시지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가진다.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는 메시지별로 다르다. 32비트값이다.
time 메시지가 발생한 시간이다.
pt 메시지가 발생했을 때의 마우스 위치이다.


message 멤버를 읽음으로써 메시지의 종류를 파악하며 message값에 따라 프로그램의 반응이 달라진다. wParam, lParam은 메시지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가지되 메시지별로 의미가 다르다. 마치 인터럽터 루틴에서 각 레지스터의 의미가 인터럽터별로 다른 것과 마찬가지이다. GetMessage 함수는 읽은 메시지를 MSG형의 구조체에 대입해 주며 이 구조체는 DispatchMessage 함수에 의해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처리 함수(WndProc)로 전달된다.


메시지는 실제로 하나의 정수값으로 표현되는데 메시지의 종류가 무척 많아 메시지의 번호를 일일이 암기하여 사용할 수가 없으므로 windows.h에 메시지별로 매크로 상수를 정의해 두었으며 접두어 WM_으로 시작된다. 가장 자주 사용되는 메시지의 종류를 몇 개만 보인다.


메시지 의미
WM_QUIT 프로그램을 끝낼 때 발생하는 메시지이다.
WM_LBUTTONDOWN 마우스의 좌측 버튼을 누를 경우 발생한다.
WM_CHAR 키보드로부터 문자가 입력될 때 발생한다
WM_PAINT 화면을 다시 그려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발생한다.
WM_DESTROY 윈도우가 메모리에서 파괴될 때 발생한다.
WM_CREATE 윈도우가 처음 만들어질 때 발생한다.


메시지 루프가 종료되면 프로그램은 마지막으로 Message.wParam을 리턴하고 종료한다. 이 값은 WM_QUIT 메시지로부터 전달된 탈출 코드(exit code)이다. 도스에서 사용하는 탈출 코드와 동일한 의미를 가지며 사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written by http://www.winap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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