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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 컴퓨터 부팅 문제 검은 화면에 좌측상단 흰 커서만 깜빡이시는 분들 필독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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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 컴퓨터 부팅 문제 검은 화면에 좌측상단 흰 커서만 깜빡이시는 분들 필독

드럼치는한동이 2009. 9. 28. 00:13

언제부터인가 컴퓨터를 부팅하실 때

윈도우 로고는 뜨지 않고 컴퓨터가 자기 스스로 재시작이 되거나,

아니면 마찬가지로 윈도우 로고는 뜨지 않으면서 새카만 화면에 하얀 커서(  _   ← 이런 모양)이 깜빡이는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 있으신가요?

그리고 계속 그러다가도 가끔은 성공적으로 부팅이 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요?

지금까지 저도 이 문제때문에 많이 고생했고,

지금 다른분들도 아마 고생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찾아보니 대부분에 답변은 모두 시스템을 복구하라, 윈도우즈 파일이 손상되었다 하시더군요.

물론 그 의견도 일리는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증상이라 할지라도 전혀 다른 원인들이 수없이 많은 것이 컴퓨터라는 놈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부팅이 되기도 전에 윈도우 로고조차 뜨지 않고 자기 혼자서 무한 재부팅이 되거나

검은 화면에 하얀 커서만 깜빡였었습니다.

이 때, 컴퓨터 맨 처음 켤 때(컴퓨터가 재시작 되는 경우에는 뜨지 않습니다.) 'Memory Checking'이라는 것이 뜹니다. 그리고 그 옆에 단위가 KB인 긴 숫자가 뜨지요.(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비슷합니다.)

이것은 RAM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긴 숫자는 바로 자신의 컴퓨터 RAM의 용량입니다.

보통 정상은 Memory Checking에서 일정한 용량의 메모리가 잡혀야 되는데,

저같은 경우는 이상하게도 그때 그때마다 용량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상하게 여겨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던 날,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해보니, RAM 하나를 인식하지 못하는지, 1GB짜리 RAM이 512MB로 반이 줄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바로 RAM을 뺏다가 다시 꼈고요.

그 후로는 완벽하게 그 문제가 해결되었답니다.

보통 이러한 문제들 중 제가 설명한 원인은 아마도 RAM을 2개 이상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일어날 것입니다.

만약 RAM이 하나일 경우 접촉 불량이면 부팅 자체가 되지 않을 것이니까요.

 

간단명료하게 해결책을 정리해보자면,

 

1. 컴퓨터를 부팅할 때 Memory Checking의 숫자를 확인해본다.

2. 자신의 RAM용량과 비교해보고, 일정한 데이터가 출력되는지 확인한다.

(ex>Memory Checking에서 나온 용량 : 1024~ = 1GB, 512~ = 512MB)

3. 만약 자신이 알고 있던 RAM용량과 다르거나, 일정한 데이터가 출력되지 않는 경우에는 RAM을 뺏다가 다시 꽂는다.

 

인터넷에 RAM 뺏다 꽃는법 검색해 보시면 아주 자세하게 사진까지 첨부되어 있는 글이 많습니다.

그런 글들 참고하셔서 RAM을 탈착 하신 후 다시 장착시키세요.

그리고 주의사항은 꼭 모든 전원 케이블을 뽑으신 다음에 하셔야 합니다.(본체에 연결된 파워케이블 등)

컴퓨터 뿐 아니라 모든 전자제품은 전원 스위치를 켜지 않더라도 전원에 연결만 되어있으면 약간의 전류가 흐르게 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전원을 차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컴퓨터를 만지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런 주의사항 들은 인터넷에 보다 자세히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족을 달자면, 많은 컴퓨터 오류나 바이러스 등의 문제들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지식iN에 질문을 올리시는데,

좋은 답변을 얻지는 못할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컴퓨터란 놈은

비슷한 증상이라 하더라도, 수많은 각각의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뜯어보고 하나하나씩 따져보지 않고,

오직 증상이 적힌 글만 보고는

정확하고 효과적인 문재해결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지식iN글을 보면

대부분의 답은 '시스템 복구'입니다.

시스템 복구를 하면 물론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문제 해결이 어렵습니다. 어떤 경우는 악화되는 경우도 있고요.

물론 밑져야 본전이겠지만, 그래도 가능하면 인터넷에 의존하시지 마시고

하루빨리 가까운 A/S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스크롤의 압박을 견뎌내시면서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부디 저의 글이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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