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드럼치는 프로그래머

[안드로이드] Activity 생성 Method의 의미 ( 안드로이드 기본 Application ) 본문

★─Programing/☆─Android

[안드로이드] Activity 생성 Method의 의미 ( 안드로이드 기본 Application )

드럼치는한동이 2009. 11. 9. 20:27

Android 에서의 Application

Activity, Provider, Service, Receiver 등이 존재 한다.


이중 기본이라고 볼 수 있는 Activity를 만드는 것에 대해 살펴 보자.
 

http://devian.tistory.com/120 를 가면, Eclipse 에 Android 를 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 있다.

기본적으로 Activity 를 만들게 되면, 생성 되는 Method 를 살펴 보자.

 

onCreate (Bundle icicle)

{

super.onCreate (icicle);

setContentView (R.layout.main);

} 

이 되어 있을 것이다.

 

이 Method 의 의미를 살펴 보도록 하자.


1. onCreate 의 의미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Activity 라는 것의 생명 주기를 알 수 있다.

http://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app/Activity.html#ActivityLifecycle

생명 주기를 보면, onCreate 의 의미는 알 수가 있을 것이다. 이 생명 주기는 Activity 를 설명 하기 위해서는, 계속 나오는 내용이기 때문에, 잘 기억 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parameter 인 Bundle 의 의미

parameter 로 넘어 오는 Bundle : Activity 를 생성 할때의 정보를 알려 주는 것이다.

최초 프로그램을 실행 시켰을때는 이 Bundle 값은 null 이 넘어 온다.

하지만, 위의 생명 주기에서 보면 onStop 상태로 빠졌다가, Memory 회수로 인하여, onCreate 로 가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이미 한번 실행 됬지만, 자의가 아닌, 다른 이유로 activity 가 죽었을 경우에, 그 상태 정보를 이 Bundle 값에 넣어서, Method 가 실행 된다.

 

3. setContentView () 의 의미

Activity 는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Application 이다. (다른 Application 은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화면을 설정 해줘야 하는데 이 Method 는 화면을 설정해주는 것이다.

한번 설정을 해주면 다시 setContentView 를 하면 에러가 날 것이다.

 

4. setContentView 의 파라메터인 R.layout.main

android project 를 보게 되면 src 라는 folder 도 있지만, res 라는 folder 도 있다.

이 안에 layout 이라는 folder 안에, 기본적으로 main.xml 이라는 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 파일이 빌드가 되면 자동으로 'R' 이라는 class 가 생성 되고, 그 안에 layout 이라는 폴더 때문에, layout 이 생성이 되고 그 안의 main 이라는 내용이 값으로 설정 되어 들어 간다.

이 내용은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본인의 카테고리중 View 라는 곳안에 나중에 좀더 상세히 설명을 기술 하도록 하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