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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OBD-II 커넥터 본문
OBD-II 커넥터는 그림과 같은 핀 배열을 갖고 있습니다.
앞서 OBD-II를 위한 통신 방식이 크게 세가지가 있다고 했는데,
통신 방식에 상관없이 커넥터는 모두 동일합니다. 물론 사용하는 핀은 다르죠.
1. NC (-로 표시)
2. 버스의 양극(+) 라인 (SAE-J1850)
3. NC
4. 배터리 접지 (차대접지, 섀시 접지)
5. 신호접지
6. CAN_H (ISO 15765-4 , SAE-J2234)
7. K 시그널 라인 (ISO 9141-2, ISO 14230-4)
8. NC
9. NC
10. 버스의 음극 라인 (SAE-J1850)
11. NC
12. NC
13. NC
14. CAN_L (ISO 15765-4 , SAE-J2234)
15. L 시그널 라인 (ISO 9141-2, ISO 14230-4)
16. 배터리 양극
16번 배터리 양극과 4번 접지는 공통이며 통신방식에 따라 각 두개씩을 사용하게 됩니다.
CAN 통신의 경우는 6번 CAN_H와 14번 CAN_L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차량내에서 OBD-II 커넥터의 위치는 제조사마다 약간 다른데 보통 운전석 아래나 기어박스 근처에 있습니다. (현대차는 대부분 운전석 아래)
이 커넥터의 위치 또한 표준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운전석에 앉아서 손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출처] http://uglytree.tistory.com/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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