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말하는 MDM은 (Master Data Management) 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Mobile관련 용어로 Mobile Device Management를 이야기 한다.
원래 MDM이라는 것 자체가 통신사에서 개인 사용자 단말기에 대한 부분적인 어드민 권한을 가지고 있으면서 사용자 단말기의 분실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되었을 경우 이를 원격으로 휴대폰 데이터의 삭제, 혹은 잠금설정등의 처리를 도와주기 위해서 OS단에서 제공해주는 (Google, Apple 등의 OS제조사) API를 이용한 앱으로 시작한 것인데 최근 들어 모바일 오피스가 활성화 되면서 보안이슈가 대두 되었고 결국 MDM은 각 회사의 모바일 보안과 관련해서 중요한 기능으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ㅎㅎ
일단 MDM 자체가 각 OS제조사의 어드민 권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API를 제공받아서 만든다고 합니다.
문제는 안드로이드의 경우 제한이 덜하지만 아이폰의 경우에는 애플과 파트너 쉽을 맻은 회사에게만 API를 제공한다고 한다. 그런데...우리나라는 어느 회사도 애플이 허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SK 텔레콤이나 KT같은 회사도 퇴짜 맞았다고 하네요 (결국 국내 통신사에서는 아이폰에 대한 어떠한 디바이스 제어도 허용되지 않는다는 뜻이겠네요..ㄷㄷ)
결국...국내에서 출시되고 있는 MDM들을 보면 아이폰이 지원된다고 적혀있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어느선까지 밖에는 지원을 못한다고 합니다...
아무는 전 세계적으로 애플과 MDM관련 파트너 쉽을 맻은 회사는 별로 없는데 그중에 하나가 Mobileiron 이라는 회사입니다.
신문 기사를 잃어보면 sk의 경우에도 위 회사와 제휴를 맻어서 mdm을 사용한다고 하네요...(씁쓸한 현실..)
또한 mdm자체가 아직까지는 앱형태로 설치되기 때문에 단말기 상에서 mdm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하시는 분들은 mdm이 설치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해서 mdm설치시에만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많은 mdm이 존재합니다. 국내 중 소기업들 중에서도 자체적으로 mdm을 만드는 회사도 있네요. 삼성 같은 경우에도 삼성 mdm이 있다고 합니다. (머 ..해당 소프트 웨어를 깔면 신 세계를 볼 수 있다는 이야기도 듣긴 했지만....ㅋㅋ 다른 소프트웨어들도 비슷하겠죠..)
아무튼 모바일 오피스 분야에서 보안이 엄청나게 강조되고 있기에... MDM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출처: http://myclude.tistory.com/entry/MDMMobile-Device-Management-이란 [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