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드럼치는 프로그래머

[과학과기술의역사] 1-2 과학과 기술의 역사, 구석기 시대 본문

★─Multi Media/☆─3학년 2학기

[과학과기술의역사] 1-2 과학과 기술의 역사, 구석기 시대

드럼치는한동이 2010. 3. 17. 10:52

1-2 과학과 기술의 역사, 구석기 시대

1. 인간이 동물들과 달리 문명을 발전시킨 3가지 원동력

- ( 언어, 사고의 발전, 상호작용하는 노동력 )

2. 노동, 식량분배, 불, 원시신앙으로 무엇이 발전했는가?

- ( 사고와 언어의 발전 )

3. 인류는 어디에서 자연의 규칙성을 배웠는가?

- ( 인류는 자연의 규칙성에서 환경을 지배하는 자연법칙을 배움 )

4. 과학과 기술의 원천 2가지

- ( 1.순수과학: 주변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 관측하여 새로운 현상이나 질서 발견 2.기술과학, 응용과학: 생활을 편리하게 생활도구 등 연장의 개발 )

5. 과학과기술의역사는 무엇으로 시대를 구분하는가? ( 도구 개발의 시기 )

6. 구석기시대 지구의 환경은 어떠했는가?

- ( 마지막 빙하기로 기후가 한랭하여 지구 북반구의 고위도 지역과 산악지대 가 얼음으로 뒤덮였던 시대 )

7. 지구상에 4번의 빙하기와 간빙기가 있었다는 어떻게 밝혀졌는가?

- ( 빙하를 분석 )

8. 빙하기와 간빙기의 반복 원인은 무엇으로 설명하는가?

- ( 자구 공전과 자전에 관련. 밀랑코비치의 계산으로 설명

① 공전 궤도의 이심률 변화

② 자전축의 경사 효과

③ 지축의 세차 운동 )

9. 빙하기 지구상에서 살기 좋았던 지역은?

- ( 오늘날 적도부근 - 사하라, 타실린 아제르 (북 알제리) )

10. 신인간의 노동과 무기의 개선으로 무엇이 향상되었는가 ( 생산성 향상 )

11. 구석기시대 인류는 자연환경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활동을 했는가?

- ( 타제석기와 수렵, 채취, 이동생활, 불의 사용, 간단한 언어 )

12. 구석기시대 인류는 왜 씨족생활을 했는가? ( 생산력, 자기방어 )

13. 구석기시대 노동의 분업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 “남자 : 수렵, 사냥” “여자, 어린이, 노인 : 채취, 어로” )

14. 구석기 시대 수렵주술과 예술은 어떤 결과를 기원했는가?

- ( 사냥에 유익한 결과를 기원 )

15. 구석기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2곳의 동굴벽화는?

- ( 알타미라 동굴벽화, 라스코 동물벽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