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드럼치는 프로그래머

[ IT ] Windows7 CPU 100% 시스템이 느려지는 현상 본문

★─IT Brain/☆─IT Nowhow

[ IT ] Windows7 CPU 100% 시스템이 느려지는 현상

드럼치는한동이 2016. 6. 1. 22:31

Windows7 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원인 모를 CPU 100%로 시스템이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바이러스검사(네이버백신, V3, 알약)를 아무리 해봐도 바이러스도 잡히지 않고....

이것 저것 확인하던중.. Windows 7 에 특정 서비스가 문제가 될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Superfetch 기능은 프로세서 내부의 프리패치와 비슷한 기능으로 시스템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메모리로 옮기는 기능입니다.

문제는 하드디스크에 설치한 프로그램들이 용량이 작고 설치된 파일이 얼마없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용량이 크고 설치되는 파일이 많을 경우 과도하게 하드디스크를 읽어대는게 문제입니다..;;

(간략하게 말씀 드리면 슈퍼패치 기능은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프로그램 파일들의 경로를 메모리로 옮겨놓는 기능입니다)

 

Windows Sarch Superfetch 와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 의 경우는 하드디스크에 존제하는 파일에 대한 색인, 인덱싱, 속성을 캐시합니다..

폴더에 thumbs.db 라는 파일이 생성된것을 종종 볼수 있을것입니다.(숨김파일 보기 해보세요^^)

이 thumbs.db 라는 파일 내부에 파일 속성 정보를 캐싱해 저장하는 서비스 인것입니다^^

(예를 들어 폴더 속성 큰아이콘 으로 바꿀경우 이미지들이 나타나는데^^ 이 정보들을 캐싱하는 서비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윈도우 7을 설치시 하드디스크를 많이 읽어들이는 이유는 Superfetch 때문인것이구요..

하드디스크가 조용해진 경우 에도 새로생성한 폴더 에 파일이 많이 있을경우 하드디스크를 읽어들이는 이유는 Windows Search 때문인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해결 방법은 위의 서비스 2개를 제어판>관리도구>서비스 를 실행 하신후

Superfetch, Windows Search 를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한다.

속성에서 시작유형을 사용안함 으로 선택하고 서비스를 중지 시킨다.

 

 

이렇게 한후에 전는 잘 되는데 여러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네요..^^

다른 정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캄사 꾸벅


한가지 더 추가합니다. Windows 7 에서 explore8 을 기본으로 사용하는데요

explore8도 좀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google 크롬을 사용하고 CPU 점유율이 많이 줄었네요.

Windows7 에서는 explore8이 기본이라 삭제가 어렵구요 그냥 google 크롬 (http://www.google.com/chrome)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

 

그리고 혹시 알약쓰시는분 알약도 지우세요. 알약을 깐후로 시스템 CPU 계속 올라가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