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드럼치는 프로그래머

[자기소개서] SWOT분석을 이용한 자기소개서 PPT작성 part_1 본문

★─취업정보/☆─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SWOT분석을 이용한 자기소개서 PPT작성 part_1

드럼치는한동이 2007. 10. 25. 19:45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80년 10월 6일 서울에서 엄하신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니 밑에서 1남 2녀 중 첫째로 태어나서. 여러분도 낯익은 이런 문장의 형식으로 자기소개서를 시작해 본적 있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소개서의 사전적인 의미는 자기의 이름, 경력, 직업 따위를 남에게 알리는 글이다.

자신을 글로써 누군가에게 알린다는 것은 만만한 일이 아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에서는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다양한 정보들이 널려있고 심지어는 자기소개서를 대신 써주는 업체까지 생겨났다.

목차, 성장과정, 장,단점 및 특기, 지원동기, 장래 희망 및 포부 등의 내용을 기초로 이루어진 자기소개서.소개서를 작성할 때 처음 시작을 위에 언급한 형식의 틀에 박히고 지루한 서술은 절대 쓰지 말라는 충고는 항상 들어왔다.

단순 서술형 자기소개서의 기승전결 구조는 읽는이로 하여금 지루하고 집중력을 떨어트려 사실의 내용과 관계없이 비호감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취업 자기소개서도 UCC 시대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가?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하반기 인턴사원 선발의 자기소개서를 UCC로 접수 받는다고 한다.


한때 미니홈피를 자기소개서로 접수 받기도 하였는데, 기업에선 보다 끼 많은 인재들을 찾기 위해 이 같은 방법을 실시한다고 한다.

후반에도 이야기 하겠지만, 이런 획기적인 방법이 모든 기업에 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적절한 순간에 이런 것들을 표현해 낸다면, 분명히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25년전 작성된 자기소개서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소개서를 보면 어떤 기업이 그를 채용하지 않겠는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멀티플레이어'로서 미술가이자 해부학자였고, 과학자인 동시에 발명가이며 군사기술자였다.

또한, 철저히 준비된 구직자였다.                  -리더의 언어中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1482년 밀라노의 군주였던 루도비코 스포르차에게 보낸 자기소개서이다.

 

이 자기 소개서를 보고 어떻게 그를 고용하지 않았겠는가!

이런 글을 쓰기 위해서는 SWOT분석을 통해 핵심 문장을 정하고 논리적인 구성을 통해 작성되어야 한다.

 

취업시즌이 되면 인사담당자들은 비슷비슷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느라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러다 보니 짧은 시간 내에 서류를 꼼꼼히 다 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 된다.

올 4월 인사취업전문 기업 인크루트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보면 한 명당 자기 소개서 검토 시간은 1분 이내가 전체 설문 조사 중 39%에 해당했고, 1~2분 가량 본다는 사람이 21%였다. 즉 구직자 10명중 6명은 2분 안에 서류면접 합격여부가 결정 나는 것이다.

 

세스고딘의 보라빛 소 라는 책에서 보면 이런 내용이 나온다.

자동차로 한적한 평원을 여행한다.

그 때 소 떼 수백 마리가 고속도로 바로 옆의 그림 같은 초원에서 풀을 뜯고 있는 모습이 매혹적으로 흘러간다. 수십 킬로미터를 지나도록 계속되는 이 풍경은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지만, 채 20분도 지나지 않아 그들은 소들을 외면하기 시작한다. 한때 경이롭게 보이던 것들이 이제는 평범하게 보이고, 한마디로 지루하기 짝이 없는 것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때 만일 보랏빛 소가 등장한다면? 자, 이제는 새로운 흥미가 생겨날 것이다.

 

수백 장의 비슷비슷한 자기소개서 중에 만약 당신의 자기소개서가 이런 보라빛 소가 된다고 상상해보자- 실력을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기쁘지 않은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SWOT분석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써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강점과 기회는 살리고 약점과 위협은 보완하여 보다 전략적으로 기업을 운영해 나가는 분석 툴이다.

 

이런 방식들이 이제 개인에게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다.

개인에게 있어서 SWOT란 무엇일까?

24살의 대하민국의 청년 임태훈군을 SWOT분석하여 개인에게 적용 될 수있는 사례를 살펴 보겠다.

한국에서 대학교를 다니다가 좀 더 깊은 공부를 하고 싶어서 중국으로 유학을 다녀온

임태훈군.

그 넓고넓은 중국을 떠나 유럽으로, 유럽에서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는 여행길의 그의 곁에는 항상 오토바이와 자전거가 함께했다 .

여러 여행 활동의 이력을 바탕으로 스쿠터N스타일이라는 잡지에서 여행관련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삼성카드에서 진행 중인 셀디 스타로 활동 중이다.

또한, 오토바이로 유럽을 횡단한 자신의 여행기를 준비중에 있다.

그는 현재 현역입대가 어려운 상황에서 '공익근무요원으로 활동하느냐' 아니면 '병역 특례를 선택할것 인가'를 두고 고민 중이다

 

강점 S(strength)

- 중국에서의 유학생활

- 유럽 어학연수

- 자전거 여행

- 유럽 횡단 오토바이 여행

- 젊은 나이

- 뻔뻔함

 

W(weakness)

- 군대 문제

- 경제적 능력 부족

- 불분명한 진로

- 다급한 성격

- 휴학중인 대학생활

 

O(opportunity)

- 경험 중시하는 사회로 변화

- 다국적 화 되어감

- 지속적인 외국 기업의 국내진출

- 인재상의 변화

- 경기의 지속적인 회복세

- 기업들이 다양한 온라인 프로모션 진행

 

T(threat)

- 싸이 문제로 인한 병특 기회 좁아짐

- 현역이 아닌 남자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

- 갈수록 좁아지는 취업의 문

 

이를 SWOT표로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태훈군의 홈페이지 주소 WWW.SSING.NET 

 

개인의 SWOT분석은 강점과 약점은 자기 자신에 관한 이야기이고 나머지 기회와 위협은 자기 자신을 둘러 싸고 있는 문화,경제등 사회 전반에 관련된 문제들로 구성되어진다.

 

즉, 자기 자신을 4개의 방식으로 바라 봄으로서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히 알고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자기 분석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들 이야기하는 개인 경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런 내용들이 자기소개서의

기본 골격을 구성한다.

이런 자기 분석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자기소개서 작성은 어려워지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약해진다.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내용들로  SWOT를 채워 놓는게 중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자기소개서의 기본 중에 가장 중요한 기본은 솔직한 자신의 모습을 담은

진솔함이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추후 최종면접에서 문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과장해서는 안된다.

면접시, 자신의 진솔함을 통해 면접관으로 하여금 편안하고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읽는 입장을 고려해 논리적으로 일관성을 가지고 구성한다.

더불어, 자신을 통해 일어난 주변의 재밌는 일화와 사례들을 중심으로 지루하지 않게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주인공이 된 짧은 30초짜리 광고를 한편 만든다는 생각으로 작성해 보는건 어떨까?

 

▶ 자기소개서 쓸 때 주의해야 할 점

1) 기업의 요구 조건에서 벗어나는 경우

2) 지나친 과장이나 아부형

3) 지나친 겸손이나 연민에 호소하는 경우

 

 

Continue part- 2 Key message와 Logic Tre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