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드럼치는 프로그래머

[자기소개서] SWOT분석을 이용한 자기소개서 PPT작성 - intro 본문

★─취업정보/☆─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SWOT분석을 이용한 자기소개서 PPT작성 - intro

드럼치는한동이 2007. 10. 25. 16:4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이거 어떻게 하라는 거야?
SWOT로 어떻게 분석해? 아 짬봉나 진짜~"
 
혹시 당신도 이런 경험이 있는가?
그렇다면 짬뽕 100그릇이 되기전에 그 해결책을 찾아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대사회의 기업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취업을 준비하는 인재들은 보도 많은 능력을 요구 받고 있지만
갈수록 어려워 지는 취업시장에서 살아 남기란 매우 어렵다.
 
그렇다고 취업을 포기할 수는 없다.
 
회사가 요구하는 조건에 맞추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준비해 취업에 성공하는 그날까지 적어도 프리젠테이션 과 파워포인트 부분에 있어서는 국화꽃이 도움을 주겠다.
 
과거 면접때 요구했던 자기소개서는 여전히 존재 하지만 그 형식 면에서는 이미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한글파일 위주의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들이 대부분 이였다면
이제는 파워포인트로 대체 또는 병행이 점점 확산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파워포인트 능력까지 입사지원 자격에 자연스럽게 추가 시킴으로써 준비된 취업생 에게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렇지 못한 취업준비생 들에게는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우리는 이미 대학교에서 빠르면 중고등학교에서 부터 파워포인트를 다루어 왔다.
그렇다면 우리는 파워포인트를 잘 한다고 말할수 있는가?

파워포인트는 1987년에  실리콘 벨리의 소프트웨어 회사인 ForeThought 사에 의해 만들어 졌다.

그 후에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ForeThought를 인수하면서 1년뒤인 1988년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Powerpoint의 첫번째 버전이 출시가 되었는데 이후 2007년 현재 office2007까지 12버전이 출시되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을 콕 집어서 이야기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프로그램 파워포인트는 USA투데이에서 조사한 지난 25년간 미국인의 삶을 가장 크게 바꾼 25가지란 설문조사에서 위성 TV를 따돌리고 17위에 올랐다. 이제 PDA뿐만 아니라 휴대폰에서 조차 이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우리 생활에 가까워진 파워포인트는 기업에서 보고서 형식의 기본으로 자리잡음으로써 엑셀과 더불어 기본 필수 프로그램으로 사용 되어지고 있다.

이런 기업의 요구에 따라 대학교에서는 프리젠테이션 교육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파워포인트의 효과적인 활용능력을 학생들에게 배양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형식의 레포트를 파워포인트로 제출하게 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써 자기소개서를 파워포인트로 작성하는 과제를 부여 받는데 이는 기획능력과 파워포인트 작성능력, 그리고 효과적으로 자신을 PR하는 표현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우면서 프리젠테이션 전반의 과정을 학습시키고 있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회사 면접에서 ‘5분 이내에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자기소개서 발표라는 과제들로 자연스럽게 이어져 취업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에서 언급한 기획, 작성, 발표 이 세가지 과정을 중심으로 9번에 걸쳐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자기소개서SWOT분석을 작성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A. 기획
 
1. 자기 소개서란 자기소개서의 종류와 방법
   SWOT의 정의와 분석
2. Key message Logic Tree
3. 스토리 보드 작성을 통한 스케치
 
B. 제작
 
4~6. 샘플 파일을 이용한 제작 방법과 표현
 
C. 발표
 
7. PT는 쇼다. – 프리젠테이션의 정의 및 실제 사례
8. PT 발표시 준비 사항
9. Key message의 일관된 유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