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드럼치는 프로그래머

[ IT ] WiFi-Direct 에 대해 본문

★─IT Brain/☆─IT Bundle

[ IT ] WiFi-Direct 에 대해

드럼치는한동이 2013. 5. 31. 13:16

 

 

스마트폰의 다음번 이슈가 무엇일까?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바꾸려고 한다면 다음 스마트폰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것일까?

폰 디자인, UX, 성능 .. 등 의 고려대상이 있을것이다.

그중 하드웨어 단말기 업체가 일반 소비자들에게 쉽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이 성능일 것이다.

CPU 속도, 카메라 해상도 등등...

여기에 최근의 이슈는 NFC 와 WiFi-Direct 가 아닐까 한다.

 

NFC 는 근접거리 무선통신으로 약 1cm 이내의 비접촉 통신을 말한다. 버스카드같은 것인데 좀더 진보한 것이다.

개인적으론 이것보다는 WiFi-Direct 가 폭풍의 핵이 아닐까 생각한다.

WiFi-Direct 는 약간의 하드웨어와 아주 많은 소프트웨어가 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가 탄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좋아 보이지 않지만....

 

WiFi-Direct 는 무선랜이 지원되면 사용가능한 기술이다.

기존의 무선랜은 AP 와 접속하거나 1:1 통신인 AD-Hoc 을 이용해서만 통신이 가능하였다.

WiFi-Direct 는 AP 가 필요없이 1:N 의 통신이 가능한 네트웍이다.

또한 IP 기반의 네트웍 통신을 사용하므로 어플쪽에서 바라보는 인터페이스도 기존과 동일하다.

WiFi-Direct 는 반드시 WEP2 인증을 지원하여야 한다.

구형의 무선랜 카드들은 드라이버나 하드웨어가 WEP2 인증을 지원하지 못해 사용이 불가능하다.

무선랜을 선택할때 WEP2 를 지원하는지 고려해야할 사항이다. 대게의 경우 드라이버에서 해결 할 수 있는것으로 알고 있다.

 

AP 또는 게이트웨이가 없이 서로를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WiFi-Direct 는 기존의 uPNP 프로토콜이나 iOS 의 Bonjour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로를 인증한다.

 

uPNP, Bonjour 는 Multicase UDP 통신을 통해 기기를 검색하고 인증한다.

uPNP 는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일반 네트웍 장치가 자동으로 공유기를 검색하고 IP 를 할당받는 과정일 것이다.

uPNP 의 개념은 네트웍 상에서 자동으로 특정 장치를 인식하고 해당하는 일을 하는 것인데

궁극의 사용 목표는 사무실에서 우리집의 프린터를 선택하여 출력하거나

외국 여행중 그 나라의 풍경을 보여주기 위해 우리집 거실의 TV 를 내 핸폰의 모니터 장치로 연결하는 것이다.

WiFi-Direct 는 uPNP 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위에서 예로 든 내용을 구현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일반 AP 네트웍을 사용하면서 WiFi-Direct 기능을 사용할 있다.

또한 WiFi-Direct 는 Zigbee 와 같이 각 디바이스들이 route 기능이 가능하여 이론적으로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AP 등을 거치지 않고

 

WiFi-Direct 기능만으로 통신 할 수 있다.

현재 WiFi-Direct 가 구현한 것들은 파일 공유나 동영상 전송들이 있다.

그리고 중정을 두고 있는 것이 VoIP 이다.

VoIP 의 경우 공용 네트웍 자원을 사용하면 자주 끊길 수 있지만 작은 사무실의 경우 WiFi-Direct 를 사용하면 이를 해결 할 수 있다.

무선랜이 트인 공간에서는 최대 300m 까지 통신이 가능하다고 하니 야외에서 궂이 통신사를 통해 전화할 이유가 없어진다.

 

아이폰 사용자는 WiFi-Direct 를 잘 알지 못한다. 겔럭시 2를 사용하는 소수의 사람만이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이제부터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이제 필수가 되리라 예상한다.

 

아래는 WiFi-Direct 공식 홈페이지이다.

http://www.wi-fi.org/Wi-Fi_Direct.php

 

WiFi-Direct 사용예를 든 플래시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je2lWjfpywQ

 

[출처] http://forum.falinux.com/zbxe/index.php?document_srl=556279&mid=lecture_ti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