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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치는 프로그래머
[수학] 점과 직선, 원의 공식 본문
두점의 기울기 공식
= P1( x1, y1 ), P2( x2, y2) 일때, 기울기 m = ( y2 - y1 ) / ( x2 - x1 )
직선의 방정식에서의 기울기
= Ax + By = C 일때, 기울기 m = -A / B
서로 직교하는 직선의 기울기
= 서로 직교하는 기울기 m1, m2는 m1 * m2 = 1 과 m1 = -1/m2 와 m2 = -1 / m1 을 만족 시킨다.
직선의 방정식의 공식
= 기울기 - 절편 공식 : 기울기 m, y절편 b 일때 y = mx + b
= 점 - 기울기 공식 : 점(x1, y1), 기울기 m 일때 (y - y1 ) = m( x - x1 ), y = m( x - x1 ) - y1
직선의 충돌 여부검사
= 두직선의 기울기가 다르면 충돌점 1개 유효
= 두직선의 기울기가 같고 y절편도 같으면 두직선 일치( 무수한 충돌점 )
= 두직선의 기울기가 같고 y절편이 다르면 두직선 평행( 충돌점 없음 )
직선의 충돌(교차)점 구하기
= 선형결합법
= 치환법
직선 1 : (y - y1 ) = m1( x - x1 ) -> y = m1( x - x1 ) + y1 직선 2 : (y - y2 ) = m2( x - x2 ) -> y = m2( x - x1 ) + y2
y를 치환하면 m1( x - x1 ) + y1 = m2( x - x1 ) + y2
x로 정리하면 x = ( m1x1 - m2x2 + y2 - y1 ) / ( m1 - m2 )
위 공식으로 x 값을 구할수 있고 나온 x값으로 y값을 구할수 있다.
위 계산에 따라 나온 (x, y)는 직선 1과 직선 2의 교차점이다.
피타고라스 정리
= 직각삼감각형의 빗변의 길이의 제곱은 두 변의 길이의 제곱의 합과 같다. ( A² + B² = C² )
두점사이의 길이
= P1( x1, y1 ), P2( x2, y2 ) 일때, 루트( ( x2 - x1 )² + ( y2 - y1 )² )
= 3차원상의 점 P1( x1, y1, z1 ), P2( x2, y2, z2 ) 일때, 루트( ( x2 - x1 )² + ( y2 - y1 )² + ( z2 - z1 )² )
포물선 방정식
= 수직축 : 대칭축 x = h, 꼭지점( h, k ) 일때, y = a( x - h )² + k
= 수평축 : 대칭축 y = k, 꼭지점( h, k ) 일때, x = a( y - k )² + h
= a는 포물선 사이의 벌어짐 정도이다.
원의 방정식
= 중점( h, k ), 반지름 r 일때, ( x - h )² + ( y - k )² = r²
= 중점이 원점, 반지름 r 일때, x² + y² = r²
구의 방정식
= 중점( h, k, l ), 반지름 r 일때, ( x - h )² + ( y - k )² + ( z - l )² = r²
= 중점이 원점, 반지름 r 일때, x² + y² + z² = r²
원과 원의 충돌 검출
= 원1의 중점 ( h1, k1 ), 반지름 r1, 원2의 중점 ( h2, k2 ), 반지름 r2 일때
( r1 + r2 ) <= 루트( (h2 - h1)² + (k2 - k1)² ) ) 이면 두 원은 충돌!!
원과 원의 충돌 검출 ( 최적화 - 제곱근 연산 제거 )
( r1 + r2 )² <= ( (h2 - h1)² + (k2 - k1)² ) 이면 두 원은 충돌!!
구와 구의 충돌 검출 ( 최적화 )
= 원1의 중점 ( h1, k1, l1 ), 반지름 r1, 원2의 중점 ( h2, k2, l2 ), 반지름 r2 일때
( r1 + r2 )² <= ( (h2 - h1)² + (k2 - k1)² + (l2 - l1)² ) 이면 두구는 충돌!!
[출처] 수학기초 : 점과 직선, 원의 공식 |작성자 카미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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